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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신전문화의 연원—심오한 내함 (3)

오우(吳友)

【정견망】

수메르 문명이 고대 그리스 문명에 미친 깊은 영향

수메르 문명은 후대의 고대 이집트 문명과 고대 바빌론 문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고대 이집트 문명과 고대 바빌론 문명은 이번 고대 그리스 문명에 또다시 크게 공헌했다.

고대 이집트의 벽화에는 뚜렷이 네 가지 피부색의 인종이 나타나는데, 그중에는 수메르 인종도 있었다. 아프리카, 고대 이집트, 고대 바빌론 모두 자체 토착민과 문화, 자신들의 신앙과 도구, 언어를 가지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문명 출현의 가장 중요한 표지인 상형 문자, 도시, 그리고 청동기는 수메르인을 통해 전파되었다. 유명한 바빌론 창조 서사시는 성경 구약 창세기와 매우 높은 대응 관계를 가지며, 현대 서양 문명의 인생관, 가치관, 세계관의 대부분은 성경에서 비롯되었고, 일부는 구약에서 비롯되었는데, 구약은 아카드인의 셈어 신화를 계승했고, 아카드인은 다시 수메르인의 수메르 신화를 계승했다.

이번 차례 백인 서양 문명의 근원은 그리스에 있으며, 그리스 문명의 근원은 서아시아 두 강 유역의 메소포타미아 문명, 히브리-페니키아 문명, 북아프리카 나일강 유역의 고대 이집트 문명, 그리고 지중해 동부의 에게 문명에 있다. 에게 문명은 주로 크레타 문명과 미케네 문명을 포함하며, 이들 문명을 지리적으로 연결하면 하나의 아름다운 “초승달 만”이 된다. 특히 기원전 750년부터 기원전 650년까지의 한 세기 동안, 그리스 문화는 동방 문화의 깊은 영향을 받았다. 동방 문명은 그리스, 히브리, 그리고 기독교를 거쳐 계속해서 서쪽으로 전파되었고, 마침내 근대 서양 세계에 도달했다.

현대 유럽과 미국의 문자들은 그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대부분 고대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으며, 고대 그리스어는 다시 고대 이집트의 상형 문자에서 유래했다. 기원전 3000년 이전에 이집트는 이미 24개의 상형 기호를 발명했다. 기원전 1600년경 서아시아 상업 패권을 장악한 아람인과 지중해 상업 패권을 장악한 페니키아인이 이집트의 상형 문자를 흡수한 후, 상인들이 장부를 기록하는 데 바빴기 때문에 상형 기호가 점차 22개의 자모로 간소화되었는데, 각 자모는 단순한 자음을 나타냈고 모음을 나타내는 자모는 없었다. 아람인은 이 자모를 서아시아 각지로 전파했고, 마침내 인도와 중앙아시아까지 전파되었으며, 인도의 산스크리트어 자모가 이로부터 발전했다. 페니키아인은 기원전 14세기경 이것을 바닷길을 통해 그리스에 전파했다(그리스어 phoinikeia의 직접적인 의미는 “페니키아의 것”이다). 페니키아의 22개 자모는 순서대로 배열되었고, 각 자모에 이름이 부여되었다. 그리스인은 이 자모의 이름을 채택했고, 그 순서도 기본적으로 같았으며, 발음만 약간 수정했다.

대략 기원전 900년경에 이르러서야 그리스인은 이 자모들을 바탕으로 24개의 그리스 자모를 점차 창조했다. 초기 그리스 문자는 페니키아 자모와 마찬가지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방식이었지만, 기원전 5세기 이후에는 그리스 자모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쓰기 편의를 위해 일부 자모의 방향도 반전되었다. 에우보이아의 칼키스 그리스 자모는 이탈리아의 식민지 쿠마에를 거쳐 로마로 전해졌고, 로마인은 이것을 이용하여 라틴어를 창시했으며, 라틴어는 서유럽, 북유럽 각국 문자의 시조가 되었다. 처음에 그리스의 표음 문자는 주로 상업 거래, 장부 기록 및 종교에 사용되었고, 기원전 7세기경에 이르러서야 정치적으로 응용되었으며, 학술 문화에 응용된 것은 아마도 더 늦은 일이었을 것이다.

기원전 5세기에 그리스가 황금기에 접어들면서, 과학, 예술, 건축, 철학, 문학 분야에서 거의 모두 동방 전통의 영향을 보여주었다. 이 시기의 그리스 예술은 동방 세계의 깊은 영향을 받았는데, 하나는 메소포타미아, 아나톨리아에서 온 영향이고, 다른 하나는 페니키아, 이집트에서 온 영향이었다. 이는 주로 무역과 그리스인이 동방 예술 주제와 스타일에 대한 애호로 인해 발생한 결과였다. 그 결과, 이전 기하학적 양식 시대(Geometric Period, 약 1000년~700년 BC)의 깔끔한 예술 기법이 더욱 활기를 띠게 되었고, 형태도 더욱 표현력이 풍부해졌다. 인물, 동물을 주제로 한 그림이 이전의 공허한 화면을 채웠고, 다른 장식적인 요소도 동반되었다.

미국 주역고고학회 회장 홍톈수(洪天水)는 중국 대륙, 아메리카, 남태평양, 유럽 등 지역에서 수집한 천여 점의 고물 중 300여 점이 주역의 괘화(卦畫)와 관련이 있었다. 대만에서 초청받아 미국에 온 주역 권위자 리카이좐(黎凱旋) 교수는 이 천 년 된 보물들을 직접 만져보고 연구한 후, 이 고물들의 모양, 기능 및 새김이 중국 고경(古經)과 고사(古史)에 기록된 문자 자료와 밀접하게 일치함을 확인했다. 홍톈수가 수집한 보물 중에는 3200년 전 고대 그리스에서 남겨진 도자기 분지의 하도(河圖)가 있었는데, 바닥에는 “연산팔괘도, 중국의 역수, 아득한 동방에 있다[連山八卦圖,中國的曆數,在遙遠的東方]”라는 중국 옛 전서(篆) 명문이 새겨져 있었다. 리카이좐 교수는 그곳의 그리스인들도 중국어를 새길 줄 알았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다고 말했다.

동시에 그리스는 동방으로부터 이미 완성된 더 높은 수준의 생산력을 받아들였는데, 그 표지는 철기, 즉 철로 만든 생산 도구와 이와 관련된 농경 기술이었다. 대략 기원전 2000년경에 동방에서 철을 제련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발명되었다. 기원전 11세기에 그리스인은 동방으로부터 철 제련을 배워 철기 시대로 접어들었고, 이는 철기에 적응하는 그리스 노예제라는 특수한 상황을 초래했다. 철제 무기와 도구는 또한 그리스인이 지중해 연안에 식민지를 효과적으로 개척할 수 있게 했으며, 북방의 원시 유목 부족의 침입을 막아 그들이 막 세운 문명이 낙후된 원시 부족에 의해 소멸되는 것을 방지했다.

기술적으로, 이러한 공헌에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레바퀴와 파종기가 포함된다. 과학적으로는 천문학 연구의 시초, 60진법의 숫자 시스템이 포함되는데, 이는 오늘날까지도 사용되고 있다(예를 들어 원을 도로 나누고, 시간을 분과 초로 나누는 것). 메소포타미아의 천문 관측은 궁극적으로 계절의 구분과 월상의 고정으로 이어졌다. 천문학과 함께 온 점성술에서는 메소포타미아인이 황도대의 이름, 즉 황소자리, 쌍둥이자리, 사자자리, 전갈자리 등을 발명했다. 정치적으로 메소포타미아는 정치 제도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내용, 즉 도시 국가와 신성 왕권의 개념을 서양 문명에 전파했다. 도시 국가 제도는 전체 지중해 주변의 대부분 지역에 분포했으며, 왕권, 즉 신권신수설의 개념과 군주가 신들에게 직무를 보고해야 한다는 개념은 서양 사회의 본질 속에 스며들었다. 법률적으로 메소포타미아는 성문법을 서양에 전파했다. 메소포타미아의 법률이 문명 세계의 대부분 지역을 비추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리스와 로마는 근동(近東)과의 접촉을 통해 영향을 받았고, 이슬람 세계는 현재의 이란, 즉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중심지를 정복한 후에야 공식적인 법전을 갖게 되었다. 현재의 법률에 얼마나 많은 요소가 메소포타미아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지는 이미 단정할 수 있는데, 영국 역사가 사그스(H.W.F.Saggs)가 그의 저서 《위대함은 바빌론에 속한다》에서 말했듯이, “담보에 관한 법률은 궁극적으로 고대 근동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위의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영국 학자 오스윈 머레이(Oswyn Murray)는 1980년에 처음으로 “오리엔탈라이징 시대”(The Orientalizing Period)라는 개념을 제시했고, 곧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졌다. 이 개념은 동방 문화가 그리스 문화에 미친 영향을 본질적으로 처음으로 긍정했다(《Early Greece》, Glasgow, Fontana Press, 1980). 프랑스 동양학자 프랑수아즈 데스텦(Françoise Steve)는 “3000년 이상의 존재와 영광, 그리고 수백 년의 쇠퇴를 겪은 후, 고대하고 위대한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소멸했다. 그 폐허 위에서 잉태되고 탄생한 것이 바로 우리 서양인의 문명이다”라고 말했다.

과학사 전문가 조지 사튼(George Sarton)은 “그리스 과학의 기초는 전적으로 동방적이며, 그리스의 천재성이 아무리 심오했을지라도, 이러한 기초 없이는 그 실제 성과에 필적할 만한 어떤 것도 창조할 수 없었을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 천재의 이집트 아버지와 메소포타미아 어머니를 무시할 권리가 없다”라고 말했다(조지 사튼, 《과학사와 새로운 인문주의》, 화샤출판사 1989년 3월 1판, 64쪽). 르네상스 시대의 프랑스 고전 학자 조제프 스칼리제(Joseph Scaliger)는 그리스인이 비그리스인인 동방인의 업적으로부터 혜택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사실 고대에도 밀레토스의 헤카타이오스(Hecataeus)는 그리스인이 오랫동안 이집트 문명의 자손이었다고 지적한 적이 있다(J.W. 톰슨, 《역사 저술사》(상권, 1분책), 셰더펑 역, 리훠 교정, 상무인서관 1988년 5월 1판, 66쪽; 또한 헤로도토스, 《역사》, 왕자좬 역, 상무인서관 1959년 6월 1판, 340쪽 참조).

고대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는 《역사》에서 수많은 그리스 철학자와 예술가들이 이집트에서 공부했다고 지적했는데, 다이달로스, 호메로스, 리쿠르고스, 플라톤, 솔론, 피타고라스, 에우독소스(Eudoxus) 등이 그러했다(Donald R. Kelley, Faces of History, Yale University Press 1998, p. 22).

1987년에 발표되어 1990년도 전미 도서상을 수상한 《검은 아테나—고전 문명의 아프리카-아시아적 뿌리》(제1권)는 그리스 문명의 기원을 연구한 저작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그들 문화의 많은 중요한 요소들이 근동 문명들로부터, 특히 이집트 문명으로부터 차용되었다고 믿었다. 버널 교수는 이러한 이론을 “고대 모델”(Ancient Model)이라고 불렀는데, 고대부터 계몽주의 시대까지 거의 모든 학자들이 이러한 견해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19세기 30~40년대에 사람들은 갑자기 이러한 견해를 바꾸었고, 그 자리를 소위 “아리안 모델”(Aryan Model)이 대체했다. 이 견해는 북방에서 온 인도유럽어족 침입자들이 그리스 문화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강조하며, 이 견해는 오늘날까지도 서양 학계를 지배하고 있다. 《검은 아테나》라는 책의 핵심은 버려졌던 “고대 모델”을 재주장하는 것이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137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