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자/석방행(石方行)
【정견망】
본편에서 쓰려고 하는 지방은 신장(新疆)과 중앙아시아(카자흐스탄,투르크멘,키르기스스탄,우즈베크,타지키스탄)를 포함하며 함해(아랄해-우즈벡과 카자흐 사이의 소금호수)부근의 지역을 포함한다. 과일이 풍부하고 이방 민족의 인정이 두텁고 사람들이 가무를 즐기며 열정적이고 호쾌하다.이국적인 백양나무가 아름답고 비장한 풍경을 이룬다.산이 많고 사막도 많아서 하류는 진귀한 수원이 되었다.
수천 년의 풍우를 거치며 더욱이 외부 종족과 기타 종교의 영향으로 여기는 이미 당초의 인문적 특징이 없어졌다.하지만 아무리 여러 해가 지나 지상에 초기 중화 문명의 유적이 남아있지 않다고 하더라도 그 진실한 역사는 어떤 때라도 말살할 수 없다.
이전 글에서 우리는 중화 상고시대의 유민들이 곤륜산에 올라간 일을 이야기했는데, 우리는 이번에 여기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하겠다.
우리가 설명해야 하는 것은 이 대지 상에 나타난 고대문명은 한 차례에 그치지 않으며 여러 차례였다는 것이다.그래서 상고사의 서적에‘구황십기(九皇十紀)’라는 설이 있다.칭하이(青海)의 백공산(白公山) 지역에 현재 연대가 오래된 금속관 상태의 유물이 남아 있다. 그곳에 공업이 없는 데다 검사 결과 원소의 5%가 검출되지 않아 쇠파이프의 신비감이 더해졌다.
어떤 사람은 외계인이 지구를 방문한 유적이라 했고, 어떤 사람은 사전 문명의 유적이라고 했다.여기서는 본 차례 문명과 관련된 부분만 말하겠다.
여러분은 곤륜산에 서왕모(西王母)라는 신이 있다는 말을 들었을 것이다. 《/span>산해경목천자전등에 언급되어 있다.어떤 사람은 심지어 그녀가 수하의 신을 파견해 중국인의 시조 헌원(軒轅) 황제를 도와 치우(蚩尤)를 싸워 이겼다고도 한다.곤륜산과 서왕모가 중국인들의 마음속에 차지하는 지위를 볼 수 있다.그러나 현재 많은 사람은 곤륜산에 가서 서왕모나 요지(瑤池)의 종적을 찾아보아도 아무 소득이 없다.그래서 서왕모와 요지의 존재를 부정한다.
이것은 매우 웃기는 일이다.왜냐하면 역사상 부동한 시기에 신은 모두 자신을 사람에게 나타내 주는 방식이 있었고, 사람도 자신이 볼 수 있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다시 말해 상고시기에 사람들의 도덕 표준이 매우 높아 대부분 사람들에게 신의 일부 상태와 표현을 볼 수 있게 했다.나중에 인류 도덕 표준이 미끄러짐에 따라 사람이 신의 일을 보는 경우는 갈수록 적어졌다.현재는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무신론의 영향을 받았기에 신은 사람에게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다만 개별적인 소수의 사람들에게 부동한 방식으로 나타낼 뿐이다.그래서 사람은 늘‘눈으로 본 것만 사실로 여기는’사유를 가지고 중화 고대 문명을 연구하는데 그래서는 전혀 알지 못한다.
사실 서왕모란 이 신은 바로 지난 문명 말기 중국 유민들이 곤륜산에 올라갔을 때 나타났다.왜냐하면 당시 곤륜산에 오를 수 있는 사람은 도덕이 높은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사람들이 자기 마음의 신앙을 더 잘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신은 더욱더 높은 신에 의해 파견되어 인간을 교화했다.
당시 홍수가 너무 커서 사람들은 모두 겁을 먹었다.곤륜산에 오를 수 있는 사람들은 다행이라고 여기며 생명의 무상(無常)함에 감탄했다.
사람들의 놀란 정신이 아직 들기도 전에 서왕모가 하늘에서 내려왔다.사람들은 신을 존경하고 모시기 위해 서왕모가 거주할 곳을 지었다.서왕모는 이곳에서 한 무리의 중생들을 교화하기 시작했다.
하늘에서 이 유민들을 불쌍히 여겼기 때문에 더욱더 많은 천신(天神)을 늘 파견해 서왕모와 더불어 중생들을 교화하고 도왔다.
나중에 대홍수가 물러가자 서왕모와 많은 신들은 사람들에게 산 아래 땅으로 내려가서 신의 가르침 아래 문명을 새로 세우라고 알려주었다.당시 서역과 아랄해 지역은 이상적인 곳이었다. 떠나기 전 서왕모는 사람들에게 말했다.“너희들이 현재 사람이 된 것은 이후에 진정으로 하늘의 집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바탕을 깔기 위한 것이다.절대 이 점을 잊지 말아라.금후 새롭게 세운 문명이 아무리 휘황찬란하더라도 절대 신을 모독하거나 헐뜯지 마라!잘못하면 신의 징벌을 받을 것이다.그 밖에 어느 때라도 기억해야 할 것은 너희들이 신의 자손이라는 점이다!”
이번 말은 사람들의 마음에 새겨졌고 동시에 곤륜산에 서왕모라고 하는 이런 신이 있음을 기억했다.
사람들은 여러 무리로 나누어(곤륜산,파미르 고원,톈산산맥,알타이산맥 등)서역과 아랄해 주위로 간 후 휘황한 문명을 창조하기 시작했다.지역이 달라 창조해낸 풍격에도 차이가 있었다.나중에 문명 발전을 따라 일부 나쁜 마음도 점점 드러났다.이렇게 하여 상고문명과 관련된 기억은 다음 대에 점점 모호해졌다.이것도 신이 일부러 안배한 것이다.창세주가 여기에서 진정한 신전문명을 개창하려 했기에 본 차례 문명 후기에 사람들이 우주대법이 널리 전하는데 길을 깔기 위한 것이었다.이것은 매우 긴 역사시기 혹은 문명 과도기라 부를 수 있었다.이 단락의 역사도 극히 복잡해 여기는 개괄적으로 두루뭉술하게 말해보았다.
이 시기에 여기에 몇 차례 문명이 거쳤다.상고 문명의 유적과 기억이 시간의 신에 의해 사람들의 시야와 사유에서 완전히 사라진 후 새 문명이 시작했다.
사람들이 어느 방면에서 문명의 문턱을 훌쩍 뛰어넘어 올 필요가 있을 때 이에 상응하는 신이 세상에 내려왔다.복희(伏羲),여와(女媧),신농(神農),유소(有巢) 등의 신들이 차례로 내려왔다.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부동한 지역과 시기에 모두 상응하는 신이 내려왔다는 것이다.신농씨를 예로 들면 많은 사람들은 신농씨가 활동한 지역 범위는 호북(湖北) 신농가 일대의 범위라고 하며 내가 말하는 신장-아랄해 범위가 아니라고 한다.진실한 정황은 이렇다.신장,아랄해 이 지역에 중화 문명 상고시기에도 일부 신이 내려와서 사람들에게 경작하고 농작물 약재를 알도록 가르쳤다.
하지만 역사에서 그들의 이름을 남겨놓지 않았으니 나도 그들을 뭐라고 부르는지 말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그래서 사람들이 잘 아는 신농씨라고 써서 사람들이 익숙한 이름으로 그들의 진짜 이름을 대체한다.기타 신도 마찬가지다.사실 그때 더욱더 많은 신이 내려왔는데 모두 헌원 황제가5천 년 중화 신전문명을 새롭게 세우는데 매우 좋고 견실한 기초를 다지기 위한 것이었다.
비록 여기 사람들이 이미 곤륜산에서 내려온 지 오래되었고 여러 대를 거쳐 그들은 과거 문명의 이 기억과 기능을 다 잊었지만 그들 중에는 아직 곤륜산과 서왕모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중앙아시아가 서아시아와 거리가 비교적 가까워서 나중에 서아시아와 북아프리카 풍속도 좀 물들었다.시간이 오래되자 사람들은 서왕모의 형상을‘본토화’하기 시작했다.다시 말해 자기들 관념에 부합시켰다. 이후에 바로 현재 유행하는 그런 형상이 나타났다.사실 서왕모는 매우 아름다우며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이나 소문에 전하는 것 같이 그렇지 않다.물론 어떤 때 서왕모가 고의로 사람들 앞에 나타낸 다른 모습이 있는데 그것은 상대의 관념에 부합하기 위해서며 그렇게 하여 그들을 더욱 잘 점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 시기에 많은 신이 하세했는데 어떤 신은 수행인의 모습으로 표현되어 신의 일을 했다.이 시기에도 역시 일부 사람은 오성이 매우 좋아 수행의 행렬 중으로 들어왔는데 낭안(郎顏)이 바로 그중 한 사람이다.
그 시대에는 먹을 것이 매우 귀했다.하지만 그는 다른 사람과 끝내 다투지 않았다.먹을 것을 얻을 때 아무리 위험해도 그는 물러선 적이 없고, 그는 어려서부터 신선의 일에 대해 많이 들었기에 신선이 되는 일을 더욱 동경하게 되었다.하지만 고생을 너무 많이 하다 보니 적합한 기회를 찾지 못했다.
한번은 사람들이 함께 나가서 먹을 것을 사냥하는데 매우 사나운 동물을 만났다.사람들은 놀라서 다 도망갔으나 그는 놀라 도망가지 않았고 반대로 맹수를 향해 달려갔다.맹수는 그를 단번에 쳐서 쓰러뜨렸고 그를 물고 동굴로 돌아갔다.옆에 있던 사람들은 정신이 돌아와 모두 그를 위해 슬퍼했다.그러나 그는 맹수에게 물려간 후 맹수가 막 그를 잡아먹으려 하자 그는 무의식적으로 말했다.“나는 네게 잡아먹혀도 두렵지 않다.나는 그저 세간에 신선이 있다고 들었는데 아직 본적이 없으니 정말 유감이다.”그 말을 하고 눈을 감고 죽음을 기다렸다.그러나 이 말이 나오자 맹수는 혀로 그의 얼굴을 핥더니 고개를 돌려 떠나갔다.
잠시 후 맹수는 다른 동물을 물어 와서 거기에 던져놓았다.그는 그때 늘 야외에서 지냈으므로 불을 사용할 줄 알았다.그래서 그는 자기 방식으로 불을 피워 동물을 익혀 먹었다.그 맹수는 역시 옆에 앉아서 그를 지켜보았다.시간이 길어지자 그들은 친구가 되었다.
한번은 그가 돌아가려고 생각했는데 맹수는 동굴 입구를 지키며 떠나지 못하게 했다.그는 대체 이해할 수 없었다.그러나 방법이 없어 이곳에 머무는 수밖에 없었다.한번 그가 너무 갑갑하여 맹수가 외출한 틈을 타서 동굴을 나왔다.그는 동굴에서 나와서 멀리 안 가서 놀라 자빠졌다.동굴은 사면이 기댈 곳이 없었고 아래는 모두 깎아지른 절벽이어서 길이 없었던 것이었다.이때 맹수가 돌아왔다.그는 풀이 죽어 적적히 동굴 속으로 돌아가 지내는 수밖에 없었고 감히 나갈 수 없었다.
한참의 시간이 지난 어느 날 맹수가 다가와서 그것의 등에 타라는 시늉을 했다. 그는 까닭을 모르고 올라탔다.그 맹수는 동굴을 나와서 단번에 하늘로 날았다. 그는 놀라 감히 눈을 뜰 수 없었다.한참 시간이 지나 맹수는 어느 높은 산 대전 앞에 멈추었다.그는 속으로 이곳이 너무나 크다고 생각했다.그는 맹수의 등에서 내려와서 앞으로 다가가서 문을 두드렸다.
그는 나무껍질을 몸에 두르고 긴 머리카락을 하며 모양이 험해 보였으므로 문지기는 한참을 보더니 누구인지 물었다.그는 자기가 맹수에게 업혀 이곳으로 왔으며 누가 이곳에 있는지 모르기에 나도 누구를 찾으러 왔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때 안에서 시녀 같은 사람이 다가오더니 따라오라고 했다.
그가 시녀를 따라서 안으로 들어가면서 그 속에 누가 있는지 물어보았다.시녀는,당신은 잡아먹히기 전에 신을 못 보아서 유감이라고 하지 않았느냐고 말하며 이번에 신의 모습을 보여준다고 했다.그는 그 말을 듣자 매우 놀라 몰래 생각하기를,내가 당시에 한 말을 이 여자가 어떻게 알까?보아하니 정말 신인가 보다. 이렇게 생각하는 중에 그들은 이 신 앞에 도착했다.
이 신은 매우 상냥하고 자비롭게 말했다.내가 바로 너희들이 역대로 말하는 서왕모이며 이곳은 곤륜산의 요지이다.너는 무슨 일이 있으면 내게 직접 말해라.
그는 그 말을 듣자 갑자기 역대로 전하는 말이 알고 보니 정말이구나!내가 정말 서왕모를 만난 것이다! 라고 생각했다.그는 너무 기뻐 머리를 땅에 처박고(원시인은 현대인처럼 침착하지 않다)한참을 울었다.
서왕모는 그가 실컷 울도록 한 후에 의미심장하게 말했다.“너도 인연이 있어서 여기 오게 된 것이다.많은 사람들이 연분이 없으면 곤륜산에 오더라도 나를 볼 수 없다.”
낭안은 이 말을 듣고 자기는 더욱 이 기회를 소중히 해야겠다고 느껴 서왕모에게 물었다.“전 어떻게 해야 수행의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까?이때 제게 수행 방법을 가르쳐 주실 수 있습니까?”서왕모는 웃으며“있고말고.그러나 이번 생에는 만나지 못한다.”낭안은 확고하게 말했다.“만일 내생이 있다면 저는 반드시 찾겠습니다!”
서왕모는 엄숙히 말했다.“사실 인간 세상에 때가 되면 염(炎),황(黃)두 분의 신선이 세상에 나올 것이다.마지막으로 헌원 황제가 전쟁의 곤란을 이기고 천하를 통일한다.그때가 되면 너는 어떤 일이 있어도 그와 연분을 맺어야 한다.이렇게 해야 너의 생명이 의의가 있다.사람을 찾아 수행하는 데 대해서 말하면 사실 현재 수행하는 사람들은 모두 생명이 되돌아가는 것을 철저히 해결할 수 있는 수행 대법을 기다리고 있다.이런 수행 대법은 듣기에 오직 창세의 대각자만이 구비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는 묵묵히 서왕모의 말을 마음속에 기억했다.그와 서왕모는 일부 다른 이야기도 나누었고 여기에서 서왕모는 그에게 밥을 한 끼 먹으라고 했다.그는 여기의 음식이 자신이 있는 곳에는 없는 것으로 정말 너무나 맛이 좋았다.원래 과일을 좀 가져가려고 했는데 말하기가 쑥스러웠다.서왕모는 그의 생각을 알아채고 말했다.“네가 그것들(과일)에게 누가 너를 따라가겠느냐고 물어보아라.원하는 것은 가지고 갈 수 있다.”하지만 누구도 원하지 않았다.어느 선도 복숭아가 말했다.“나는 헌원 황제와 인연이 있는데 때가 되어 당신이 헌원 황제와 인연을 맺을 때 나를 잊지 말아 주세요.”그는 이 말도 단단히 기억했다.
시녀가 안내하여 그는 대문을 나섰고 맹수를 타고 맹수는 또 공중으로 솟아올라 그를 돌려 보내주었다.이번에는 동굴로 돌아온 것이 아니라 그가 살던 곳으로 돌아왔다.
맹수가 떠난 후 사람들이 주위를 에워쌌다.그는 자기가 겪은 바를 일일이 설명했고 그 말을 듣고 사람들은 신은 정말 존재한다고 느꼈다.
이렇게 또 많은 세월이 흘러 헌원 황제가 정말 세상에 나왔고 나중에 황제는 누조(嫘祖,황제의 아내)를 만났다.당시에 낭안은 누조 신변의 하인 같은 가신이라 할 수 있었으므로 나중에 누조를 따라 황제 곁으로 갔다.이때 중화문명 범위가 이미 점점 동쪽으로 옮겨갔으며 발하슈 호수(카자흐스탄 동남부의 내륙호수)와 내몽고,깐수(甘肅)가란산(賀蘭山) 일대까지 옮겨갔다.동시에 기타 부락에도 일정한 정도의 문명이 있었다.예컨대동이,장강 유역,흑룡강 유역 문명과 인도차이나반도,조선반도,일본 열도의 문명도 점점 형성되었고 대강 규모를 갖추었다.
어느 날 대낮에 그는 어느 지방에서 매우 큰 복숭아를 보았는데 그날 밤 꿈에 서왕모의 요지에서 만난 그 복숭아가 한 말이 생각났다.며칠이 지나 그는 기회를 보아 이 일을 헌원 황제에게 말했다.헌원 황제는 한참을 생각하더니 말했다.“이 모든 연분은 치우와 전쟁이 끝날 때를 기다려 다시 말하자.현재는 계통적으로 중화 신전문명을 세로 세워야 할 때다.”
나중에 헌원 황제와 치우와 사이에 대전이 일어났다.대전 과정 중에 황제의 전투가 불리하게 되자 서왕모는 구천현녀(九天玄女)와 소녀(素女)를 파견해 도왔다.이것은 사람들에게 내려오는 설이다.사실 당시에 많은 신들이 출현했다.
엄격히 말하면 헌원 황제와 치우 사이의 전쟁은 신구 문명 체계의 전쟁에 속한다.치우는 지난 차례 문명 체계에서 남겨 내려온 군체이고 그래서 기계 방면에서 매우 발달했다.그의 배후에도 그 체계에 속하는 오래된 신(神)과 마(魔)가 있었는데, 그들은 역사 무대에서 퇴출당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기 때문이었다.현재 서남 지역의 일부 소수 민족은 아직도 치우를 선조로 삼는데 역시 상고문명의 일종 유적이라 할 수 있다.
상고 문명은 시대가 다르며 문명 정도 역시 같지 않으며 역시 한 종류가 아니다.남아 내려온 것도 몇 가지나 되며 나중에 횡단산맥과 운귀고원(雲貴高原, 중국 서남부 윈난성 부근)일대에 비교적 좀 많이 남았는데 그런 지역은 비교적 막혀있기 때문에 증거로 남겼다고 할 수 있다.
이때의 구천현녀가 가져온 법기 중에 선도복숭아(仙桃)가 연화하여 이루어진 것이 있었다.그것이 헌원황제를 도운 정면 작용을 했다고 할 수 있으며 이전 인연을 완성했다고 할 수 있다.
헌원 황제는 각 대부락을 통일한 후 산둥(山東)반도와 장강(長江) 유역으로 힘을 확대했다.파촉(巴蜀)과 서남이(西南夷),주강(珠江) 유역 역시 영향을 받았다.하지만 이때는 영향이 그리 크지 않았다.
낭안은 후에 헌원황제가 그를 북쪽으로 파견해 변경을 지켰고 그 일생의 후기에 몇 명의 수행인을 만났다.그 사람들은 모두 자기가 아는 수행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그는 그 일생에 헌원 황제가 맡긴 책임을 완수하려고 했으므로 수비의 직책을 버리고 수행하러 가지 않았다.
그가 세상을 떠날 때 헌원 황제는 이미 용을 타고 하늘로 날아 올라갔다.하지만 그의 마음속에 수행하려는 신념은 더욱 강해졌다.이후에 그는 여러 차례 인간에 법을 전하러 올 각자와 각종 방식으로 연을 맺었으며 수천 년의 역사 강에서 많은 휘황한 공적을 세웠다.물론 일부 나쁜 짓도 했다.
금조에 그는 이미 만고에 얻기 어려운 파룬따파(法輪大法)를 얻어 집에 돌아가는 안정적으로 길을 걷고 있다.낭안은 현재 오스트레일리아에 있다.
용감하게 목숨을 걸자 기연을 만나곤륜산 서왕모를 보았네부탁을 지니고 속세에 돌아와유유히 천년 이전 소원을 이루네!
설명:실제 중화 상고문명시기 사람들의 언어는 그리 풍부하지 않았다.독자들이 더 잘 받아들이고 읽는데 장애가 없도록 나는 그것을 현재의 언어 표현형식으로 전환했다.
원문위치: http://www.zhengjian.org/node/250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