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인터뷰 : 《견인불굴의 정신》 예술전람회 소개 (5)

[정견망] 편집자의 말: 7월15~16일 워싱턴DC 法輪大法협회 주최로 “견인불굴의 정신”이라는 주제의 예술전람회가 미국 수도 워싱턴에 있는 하원 의원회관인 레이번 하우스 전시회장에서 정식으로 열렸다. 이번에 전람회에 참가한 작품은 모두 파룬궁 수련생들이 창작한 것으로 그들 중에는 아직도 불법으로 감금되어 감옥에 있는 사람도 있다.

5년의 피비린내 나는 탄압을 겪으면서 이 예술가 수련생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세인들에게 파룬궁을 수련한 후에 인심(人心)이 바르게 잡힌 즐거움, 파룬궁 수련생들이 혹독한 시달림과 피비린내 나는 탄압 하에서 표현해 낸 견인불굴의 꺾을 수 없는 정념, 眞善忍 우주 진리에 대한 끊어버릴 수 없는 추구에서부터 정의는 끝내 사악을 이긴다는 믿음에 이르기까지를 표현해 내고자 하였다.

이 예술가들은 각자 특징이 있으며, 그들은 힘써 전통 회화기법을 이용하여 이 목적에 도달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여러분들에게 전람회에 참가한 각 화가들의 작품과 이 작품들의 구상, 창작과정 및 사용한 기법 등을 연속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왕웨이싱(汪衛星) 여사 인터뷰

기자는 정견망기자 주칭밍(朱清明)이고 왕은 화가인 왕웨이싱(汪衛星) 여사를 가리킵니다.

기자 : 왕여사님, 창작 경력 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왕 : 저는 어렸을 때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습니다. 아버님은 미술교사셨는데 제가 어렸을 때 하루는 빈 깡통 하나를 갖다 주면서 그리게 하셨습니다. 그 때 저는 제가 그림을 그릴 줄 안다고 생각했는데 사실 진정으로 그림을 그린다는 것이 무엇인지는 알지 못했습니다. 후에 저는 그림을 그리면 예술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그림을 저의 직업으로 삼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때부터 지금까지 이미 30년 동안 그림을 그렸습니다. 문화혁명 기간에는 개인적으로 선생님을 모시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림은 자신의 노력이 제일 중요합니다. 후에 전문적인 교육을 일년 더 받으면서 인체(人體)를 그렸는데 저에게 도움이 컸습니다. 왜냐하면 데생은 제일 기본이기 때문에 색채가 있는 그림이든 아니든 모두 사실파 그림을 그리는데 기초를 닦아 주었습니다.

미국에 간 후, 저는 샌프란시스코 예술대학에서 그림을 배웠는데 모두 현대파 그림이었습니다. 저는 기본기가 좋았기에 현대파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역시 현대파의 일부 사유 방식을 받아 들였습니다. 그런 사유 방식은 전통적인 사유만 하던 저에게 있어서는 일종 보완이었습니다.

미국 사람들은 사유 방법이 비교적 개방적이어서 한 가지 문제를 생각할 때 단일하게 사고하지 않습니다. 여기에는 그림뿐만이 아니라 음악, 시가 등 예술 표현 방식이 포함됩니다. 때문에 저는 당시 그러한 그림들이 저에게 나쁜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현대파 그림을 그리는 방식을 많이 받아 들였습니다. 그리고 졸업한 뒤 줄곧 현대파의 수법으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1995년까지 말입니다. 나중에 저는 수련을 시작했지요.

기자: 정확히 어느 해에 수련을 시작하셨습니까?

왕: 1996년부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현대파 그림을 95년까지 그렸다고 하는 겁니다. 저는 미(美)를 추구하면서 항상 순수하고 영원한 것을 찾으려고 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찾지 못했습니다. 저는 현실 생활은 불완전한 것이라는 알게 되었고 제가 찾으려고 하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기왕 모든 것이 다 불완전하다면 그 불완전함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저는 그 쪽으로 노력하기 시작했지요. 예를 들어 땅을 그린다고 한다면, 땅에 있는 돌들의 거친 표면은 바로 진실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것들을 보여주려 할수록 저는 그림에 재미를 느꼈으며 구도(構圖) 상 틀에 얽매이지 않고 불완전한 것들을 조화롭게 한데 모아 놓으려고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그 당시 사용했던 수법이었습니다.

수련을 하기 시작한 후, 일감은 사실파 그림에만 몰려 있었고 전처럼 큰 주제로 내심세계를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릴 기회가 없었습니다. 그 시기 저는 수련 때문에 창작을 하지 않았지만 마음은 갈수록 평온해 졌습니다. 그 때로부터 몇 년이 지난 어느 날 저는 하버드 대의 화랑에서 그림 한 폭을 보았는데 순간 저는 예전의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수련을 통하여 저는 우리가 그림을 통하여 보여주려고 했던 진실이라는 것은 단지 우리의 당시 마음일 뿐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련을 통해 내면이 바뀌고 난 후에는 그림에 담고 싶은 내포가 달라졌습니다. 보석처럼 빛나는 미를 보여 주고 싶었지요. 돌은 어디까지나 돌일 뿐입니다. 왜 돌을 표현하려고 했을까요? 그건 제 자신이 돌의 차원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미 그 차원을 벗어났기에 더 이상 돌을 보여주고 싶지 않게 되었습니다.

기자: 그렇다면 이젠 다른 시선으로 이 세상을 보게 되었다는 말씀이신가요?

왕: 미에 대한 표준이 달라졌다는 거지요. 마음이 평온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 무슨 美를 표현한다는 것은 가식적이고 억지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저는 고전적인 그림에 관심이 없었기에 매 번 그림 전시가 있을 때면 그런 그림들은 보려고도 하지 않았습니다. 고전적인 그림은 이미 지나간 과거만 보여줄 뿐이고 인상파, 현대파 그림만이 우리와 가까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마음의 변화가 생기고 마음이 아주 평온해 졌을 때 다시 그런 그림들을 보니 그제야 고전적인 그림들도 우리와 가까운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저의 친구들은 그런 저를 이해할 수 없다고 했고 저의 그림이 퇴보했다고 했습니다. 그들은 제가 지금 그린 그림은 산속에서 흥얼거리는 노래와 같다고 하면서 마음에 들어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저는 갈수록 더욱 고전적인 것을 추구하게 되었지요. 한번은 제가 파리의 루브르 궁에서 스케치하고 있는데 제 친구가 어떻게 그렇게 오랫동안 꼼짝하지 않고 조용히 앉아서 견딜 수 있냐고 하면서 놀라워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저에게 있어서 그렇게 하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 보니 친구가 놀라워했다는 것은 제가 그 전에는 그렇지 못했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인데 만약 마음이 그 정도로 조용하지 못했다면 그림은 그저 표상을 그린데 불과하지 않았겠습니까? 다른 사람들은 정말 잘 그렸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저 자신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요.

그냥 보면 피부는 그냥 피부일 뿐입니다. 그러나 마음을 조용히 하고 보면 차고 따뜻한 온도의 차이도 느낄 수 있어 아주 자세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그리는 그림은 인상파가 강조하는 것처럼 처음 인상 그대로 농도를 똑같이 하여 한조각 한조각 씩 칠하지 않습니다. 고전적인 그림은 색조를 옅게 하여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바이올린을 연주할 때처럼 아주 정확하게 매 하나의 음을 표현하지요. 이것은 간단하고 거친 수법의 인상파와는 달리 많은 노력을 한 결과입니다.

저는 현대파를 선호하는 과정에 사람들이 갈수록 게을러진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고전적인 것을 귀납하고 간단하게 하여 한 가지 색상을 천 가지 만 가지로 보여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짙고 옅은 농도의 변화도 없이 그저 한가지로 보여주지요. 제가 10전에 그렸던 그림들을 아직도 좋다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때 저는 그림이 완성되면 더 이상 손을 대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만하면 잘 되었다고 생각한 것이지요. 그러나 지금 저는 마음을 조용히 하고 그림이 완성된 후에도 많은 수정작업을 합니다. 더욱 미세한 부분까지 잘 표현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계속 이어짐)

문장발표: 2004년 7월 22일
문장분류: 정견뉴스>대법뉴스
문장위치: http://www.zhengjian.org/node/28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