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견망】편집자의 말:7월15~16일 워싱턴DC 法輪大法협회 주최로 “견인불굴의 정신”이라는 주제의 예술전람회가 미국 수도 워싱턴에 있는 하원 의원회관인 레이번 하우스 전시회장에서 정식으로 열렸다. 이번에 전람회에 참가한 작품은 모두 파룬궁 수련생들이 창작한 것으로 그들 중에는 아직도 불법으로 감금되어 감옥에 있는 사람도 있다.
5년의 피비린내 나는 탄압을 겪으면서 이 예술가 수련생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세인들에게 파룬궁을 수련한 후에 인심(人心)이 바르게 잡힌 즐거움, 파룬궁 수련생들이 혹독한 시달림과 피비린내 나는 탄압 하에서 표현해 낸 견인불굴의 꺽을 수 없는 정념, 眞善忍 우주 진리에 대한 끊어버릴 수 없는 추구에서부터 정의는 끝내 사악을 이긴다는 믿음에 이르기까지를 표현해 내고자 하였다.
이 예술가들은 각자 특징이 있으며, 그들은 힘써 전통 회화기법을 이용하여 이 목적에 도달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여러분들에게 전람회에 참가한 각 화가들의 작품과 이 작품들의 구상, 창작과정 및 사용한 기법 등을 연속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샤오핑(肖平)여사 인터뷰
※기자는 정견기자 주칭밍(朱清明)을 말하고 샤오는 화가인 샤오핑 여사를 가리킨다.
기자 : 샤오 여사님, 당신의 창작 경력을 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샤오 : 제 경력은 국내와 국외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는 어릴적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습니다.
기자 : 대략 몇세 쯤이셨죠?
샤오 : 여섯 살 무렵이예요. 15세까지 전문적으로 선생님을 모셨는데 산수화를 그리는 분이셨습니다. 저는 그분을 따라 4년간 산수화(山水畵)를 배웠습니다. 중국 전통의 중국화였지요. 열 살 때는 중국에서 아주 유명한 선생님을 모시고 서예를 배웠는데 안진경체를 배웠습니다. 고등학교부터 대학에 가기 전까지는 줄곧 데생을 배웠는데 기본기 훈련을 한 셈이지요. 대학입시에서는 미술 대학에 시험을 치러 3등을 했습니다.그러나 정원문제로 낙방하고 말았습니다. 당시 제가 살던 지역에는 그해 정원이 한 명밖에 없었거든요. 운명의 배치겠죠. 그리하여 저는 기회를 놓치고 나서 출국을 선택했습니다. 대략 92년 경에 중국을 떠났습니다.
기자 : 해외에서의 회화경력도 소개해 주시겠어요?
샤오 : 저는 출국한 후 메릴랜드 대학(University of Maryland)에서 도예를 배웠습니다. 수채화와 수분화(水粉畵 water crayon)도 배웠습니다. 저는 당시에 많은 창작을 했는데 모두 현지의 풍토와 인정(人情)에 대한 창작이었습니다. 저는 그곳에서 여러 해 살았습니다. 그곳에서 책을 읽고 생활하고 일하고 아주 많은 현지 토착인들과 접촉했습니다. 저는 그런 소재를 찾아내는데 많은 흥미를 가졌어요.
기자 : 주로 중국화와 수채화를 그렸습니까? 유화는 접촉한 적이 없으신가요
샤오 : 제가 중국에서 회화의 기본기를 배울 때 색채에 대해 배웠으며 기본적으로는 수분화를 배웠습니다. 유화는 많이 접촉하지 못했어요.
기자 : 언제부터 수련을 시작하셨습니까?
샤오 : 저는 99년 5월부터입니다.
기자 : 지금까지 이미 5년이 되는군요. 수련을 하신 이후 회화에 대한 인식과 기법에 어떠한 영향이 있었습니까?
샤오 : 수련한 후 그린 그림이 과거보다 더 대범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 심태가 더욱더 순수해졌다고 느껴져요. 과거에는 훌륭한 화가가 되어 이름을 날리고 나이 들면 명성과 재물을 동시에 얻는게 목적이었습니다. 친구들도 그렇게 기대하고 있었지요. “야, 샤오핑! 네가 어느날 대화가가 된다면 우리가 수장한 네 그림값도 아주 비싸겠지.”
물론 제가 정말로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그런 동력하에서 힘써 노력하여 자습하고 연마했습니다. 수련한 이후에 저는 사람은 이런 것 때문에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보다 더욱 아름답고 추구할 가치가 있는 일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예전에 중국의 산수를 그려는데 산수는 원래 의경(意景)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일종의 경지를 추구하는 것으로 단순히 기법을 추구한 것만이 아닙니다.
저는 대법 책을 볼때 너무나도 좋다고 느꼈어요. 만일 전 중국, 전 세계의 사람들이 모두 와서 배운다면 그것은 매우 아름다울 거라는 그러한 감수가 있었습니다. 저는 마음을 내려놓은 후 심태가 아주 평화로웠으며 저의 화면 위에서도 그러한 상서로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신과 물질은 일성(一性)입니다. 저의 심태가 개변되자 제가 그린 물건도 따라서 정화(淨化)되었습니다. 저는 제가 그린 그림이 날이 갈수록 대범해진다고 느껴집니다.
기자 : 그럼 당신께서도 날이갈수록 대범해지십니까?
샤오 : 맞아요. 저도 날이 갈수록 대범해집니다. 많은 친구들은 저를 보고 아주 젊어보일뿐만 아니라 성취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세 차례의 개인 전람회를 열었고 총독 표창도 받았습니다. 현지에서는 그래도 매우 성공한 화가였습니다. 수련한 후에 저는 더욱더 제가 가진 것을 소중히 여기게 되었고, 생활에서도 더욱더 다른 사람들을 위해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예전에 많은 사람의 도리를 알고 있었지만 수련을 한 후에야 비로소 수련인의 표준으로 자신을 요구하게 되었고 심신 각 방면에서 모두 제고하게 되었습니다. 신체에는 아무런 병도 없어졌고 이 책을 보자 참으로 잘 썼다고 생각되어 아무런 배척하는 느낌이 없었습니다.
(계속 이어집니다)
문장발표 : 2004년 7월 27일
문장분류 : 【정견뉴스】
영문위치 : http://www.pureinsight.org/pi/articles/2004/8/16/2479.html
원문위치 : http://www.zhengjian.org/node/28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