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English | Vietnamese

인터뷰: “견인불굴의 정신” 예술전람회 소개 : 《천인합일》

【정견망】

샤오핑(肖平) 《천인합일(天人合一)》 유화油画, 47 in. x 69 in. (2004)

샤오핑(肖平)여사 인터뷰 (계속)

※기자는 정견기자 주칭밍(朱清明)을 말하고 샤오는 화가인 샤오핑 여사를 가리킨다.

기자 : 여사께선 이번에 5폭의 작품을 출품하셨습니다. 그중 하나가 《천인합일》인데 한 여자 수련생이 가부좌를 하는데 머리 위에서는 빛기둥이 천상(天上)과 바로 연결되어 있고 위에는 작은 영해(嬰孩)들이 있습니다. 이 그림을 구상하시게 된 동기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샤오 : 제가 가부좌 할 때 느낀 감수가 있었어요. 느슨해져서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고 아무런 잡념도 없을 때 아주 편안한 감을 느꼈습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을 보아도 당신이 가장 아름답다고 느낄 겁니다. 사람이 눈을 뜨고 다른 사람들을 상대할 때는 얼굴에 마스크를 씁니다. 그러나 가부좌 하는 그때에는 진정한 당신 자신이며 가장 아름답고 가장 편안하며 가장 느슨합니다. 저는 대법 수련이 가져온 그런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싶었고 그래서 가부좌를 그린 것입니다. 책에 삼화취정(三花聚顶)이라고 씌어진 부분이 아주 흥미로웠는데 저는 그것을 그림으로 그려내면 참 좋겠다고 생각한 것이지요.

삼화취정은 수련인이 일정한 층차에 도달했을 때 출현하는 것으로 바로 세송이 꽃이 머리 위에서 회전하고 있는 겁니다. 제가 바닷가에서 오랫동안 거주한 관계로 큰 바다와 푸른 하늘이 만나는 광활한 감각을 경험한 적이 있는데 사람들이 동경하는 경지이지요.

기자 : 구도상에서 볼 때 당신의 그림은 직선으로 된 빛기둥이 위로 올라가는 모양이라 구도잡기가 쉽지 않았을텐데 이 빛기둥을 처리하실 때 구도를 어떻게 설계하셨는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샤오 : 저는 삼화취정을 소재로 삼고자 생각했을 때 본래 하늘과 사람이 하나로 연계되는 것을 빛기둥을 통해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표현을 더 심도있고 광범위하게 하기 위하여 바다를 먼 배경으로 이용하여 인물과 거리를 두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인물과 빛기둥을 돋보이게 할 수도 있고, 관객들에게 제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알리려는 것이지요.

기자 : 관객들이 한눈에 이 빛기둥과 여자를 보게 하시려는 생각이셨군요?

샤오 : 저는 그녀들이 하나의 정체라고 생각합니다.

기자 : 그림속의 작은 영해들은 화면의 균형을 잡기위해서 그리셨나요 아니면 무슨 다른 이유가 있습니까?

샤오 : 천목이 열린 동수가 하는 말을 들었는데, 다른 공간의 작은 영해들은 아주 장난이 심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들을 그린 이유는 하나는 그림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구도상에서 볼 때 비교적 보기가 좋았기 때문에 S자 형을 이루도록 했습니다. 구도상에서 직선적인 감각을 타파하고 일종의 활력을 준 셈이죠. 그래서 저는 그들을 그리기로 한 겁니다. 그들은 진실한 존재이지만 단지 일반인들이 보지 못할뿐이지요. 볼 수 있는 사람은 제게 이런 모양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샤오핑 《천인합일(天人合一)》 유화(부분도),47 in. x 69 in. (2004)

기자 : 가부좌 한 여인은 당신과 모습이 흡사한데 혹시 자화상(自畵像)인가요?

샤오 : 기본적으로 제 사진을 가지고 그림을 그렸지만 완전히 똑같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자신과 비슷하게 그리기는 쉬워도 비슷하지 않게 그리기는 어렵습니다. (웃음) 그림에는 자신의 정보가 담겨있기 때문이지요. 제 친구들은 모두 제가 그린 그림을 구별해 낼 수 있는데 제 정보가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기자 : 이 그림은 당신의 사진을 모방해서 그리신 건가요?

샤오 : 예, 단 순결함을 표현하기 위해 윗옷 색을 흰색으로 바꿨고 두발도 짧게 그렸습니다. 그리고 인물의 표정과 얼굴모습도 완전히 똑같지는 않습니다.

(계속 이어집니다)

문장발표 : 2004년 7월 28일
문장분류 : 【정견뉴스】
영문위치 : http://www.pureinsight.org/pi/articles/2004/8/16/2480.html
원문위치 : http://www.zhengjian.org/node/28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