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張婷)
【정견뉴스】
우주가 과학자들의 예상보다 빠르게 팽창하고 있다는 수수께끼 같은 현상이 NASA의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을 통해 새롭게 확인되었다. 과학자들은 그 원인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웹 우주 망원경은 우주의 가속 팽창에 대해 지금까지 가장 큰 규모의 조사를 수행했다. 이 망원경의 2년간의 데이터는 우주의 초기 조건과 수십억 년에 걸친 진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천체 물리학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우주가 약 8% 더 빠르게 팽창하고 있다는 허블 우주 망원경의 초기 발견을 검증했다. 이 차이를 ‘허블 장력’이라 한다.
NASA가 설치한 역사강 가장 강력한 우주 망원경인 웹의 관측 결과는 이전 허블 망원경의 우주 팽창률 측정이 계측 오류로 인해 결함이 있었다는 생각을 배제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번 연구의 제1저자이자 존스 홉킨스 대학 천체 물리학자인 아담 리스는 “이것은 웹 망원경이 우주에서 처음 2년 동안 수집한 데이터 중 가장 큰 표본이며, 우리가 10년 동안 고심해 온 허블 우주 망원경의 수수께끼 같은 발견, 즉 우주가 현재 우리가 최선의 이론으로 말할 수 있는 것보다 빠르게 팽창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줍니다. 즉 우리가 최선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빠르게 팽창하고 있습니다.”라고 했다.
“관측 가능한 우주의 팽창 속도와 표준 모형 예측 사이의 불일치는 우주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완전하지 않음을 시사합니다.”
그는 “이제 NASA의 두 주력 망원경이 서로의 발견을 확인하면서 우리는 이 (허블 장력) 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는 도전이지만 우주를 이해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이기도 합니다”라고 말했다.
“우주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서 뭔가 빠진 것이 있는 것 같습니다.” 리스는 말했다. 그는 우주의 가속 팽창을 공동 발견한 공로로 2011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다.
그는 “우주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는 우주의 96%를 구성하는 두 가지 요소(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에 대한 많은 무지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소한 일이 아닙니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12월 9일 ‘천체물리학 저널’에 게재되었다.
존스 홉킨스 대학 천문학 및 천체 물리학 박사 과정 학생이자 공동 저자인 리쓰양(李思陽)은 “웹의 발견은 우리가 우주 모델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지만, 현 시점에서 그것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다”라고 말했다.
우주 팽창 속도는 허블 상수라고 알려진 숫자다. 표준 우주론 모델(기본적으로 전통적인 우주관과 관련)에 따르면 허블 상수의 값은 약 67~68이다. 허블 망원경과 웹 망원경 데이터는 평균 약 73이며 범위는 대략 70~76이다.
(에포크타임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3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