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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보도】 션윈 2억 6600만불 자금 배후의 이야기

—파룬궁 창시인 리훙쯔 선생 인터뷰 1

팡웨이(方偉)

【정견뉴스】

2025년 1월 3일 오후, 션윈(神韻) 신기원(新紀元) 예술단이 프랑스 엑상프로방스의 그랑 테아트르 드 프로방스에서 두 번째 공연을 했다. (지에 푸 / 에포크타임스)

2024년 말, 한 서방 매체에서 3500자가 넘는 장편 보도를 통해 파룬궁(法輪功) 창시인 리훙쯔 선생이 “신도들의 충성심과 헐값 노동력을 이용해 최대 2억 6,600만 달러의 재산을 축적했으며” “부를 축적한 속도가 뉴욕주 오렌지 카운티의 비영리 무용단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어떤 기업보다도 아주 빠르다.”고 했다.

이 기사가 정말일까? 이런 혐의가 진실일까? 여기서 2억 6,600만 달러라는 출처는 대체 어디서 온 것일까?

2025년 1월 3일, 희망의 소리 특약 기자는 뉴욕에서 파룬궁 창시인이자 션윈예술단 예술총감독인 리훙쯔 선생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인터뷰는 뉴욕 허드슨 밸리에 있는 페이톈 예술대학 어느 교수의 사무실에서 진행되었다. 올해 만 73세인 리 선생은 몇 년 전보다 더 말라보였고 단정하고 수수한 사복을 입었는데 외모는 50세 정도로 젊어 보였다. 눈빛은 따스하면서도 굳건하고 평온했다.

리 선생이 말을 꺼내자마자 기자는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션윈에 그렇게 많은 돈이 있는 줄 몰랐는데 언론에서 이런 보도가 나오지 않았다면 나조차도 이 숫자를 몰랐을 겁니다.”

대체 어찌 된 일인가? 리 선생이 이어서 말했다. “내가 션윈에서 맡은 것은 예술과 의상 디자인 등이며, 행정적인 측면은 일률적으로 관여하지 않고 특히 재정에 대해서는 전혀 관여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이럴 수 있을까? 리훙쯔 선생은 파룬궁을 창시한 분이 아닌가? 1999년 중국 공산당이 파룬궁을 박해한 후 파룬궁은 전 세계로 뻗어나갔고 제자들이 세계 100여 개 나라에 퍼져 있으며,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웹사이트, 인터넷 봉쇄 돌파 및 션윈(神韻)과 같은 예술단 및 학교가 세계 곳곳에서 번창하고 있지 않은가!

“설마 이 모든 것이 선생님의 지휘에 따른 게 아니란 말씀인가요?”

기자가 물었다.

리훙쯔 선생이 대답했다.

“파룬궁(法輪功)은 사람들에게 수련하고 자신을 향상시키도록 가르치는 공법(功法)이며, 내가 사람들에게 가르친 것은 수련입니다. 방금 말한 이런 단체들은 사실 파룬궁 수련생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스스로 꾸린 항목입니다. 이것은 그들 자신의 일이고, 그들 스스로 자신의 길을 걸어간 것입니다. 그들이 어떻게 걸어가고 중간에 부딪힌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는 모두 그들 수련의 성과입니다. 때문에 그들의 구체적인 운영에 나는 모두 관여하지 않고 재정 분야는 더욱 그렇습니다.”

리 선생은 이어서 파룬궁 수련생들이 운영하는 많은 항목이나 회사에서 늘 강연이나 지도를 초청해 오지만 자신은 거의 가지 않았고 설사 간다해도 수련에 대한 이야기만 했다고 설명했다. “나는 그들의 사부로서 오직 큰 방향만 파악하고 수련에서 지도할 뿐이며 다른 것들은 기본적으로 관여하지 않으며 재정에 대해서는 전혀 모릅니다.”

기자는 이어 션윈예술단 재무 책임자 조앤 류 여사를 만나 션윈의 재정은 누가 관리하고 기부금 등의 문제는 어떻게 처리하는지 물었다. 류 여사는 션윈예술단에는 총재와 이사회가 있다면서 “우리에겐 우리의 프로세스가 있고, 구체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총재에게 조언을 구하고큰 구매 계약이나 성과 점검은 이사회에서 합니다”라고 대답했다. 리 선생 및 부인은 이사회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했다.

“그럼 재정 상황을 사부님께 보고하진 않나요? 가령 매달 또는 분기나 매년 보고하지 않나요?” 기자가 이렇게 질문하자 류 여사가 대답했다. “여태껏 한 번도 보고드린 적이 없고 사부님도 전혀 관여하지 않으십니다.”

기자는 또 션윈예술단 동영상 시청 플랫폼인 ‘션윈쭤핀(神韻作品)’ 재무 책임자와 “션윈댄서(神韻服裝)” 대표를 인터뷰했다. 그녀들은 모두 경영과 업무는 스스로 관리하며 사부님이 따로 확인하거나 보고드리지 않는다고 했다.

기자는 에포크타임스 최고 재무 책임자 윌리엄 췅과 희망의 소리 라디오 최고 운영 책임자 프랭크 리도 인터뷰했는데 이들의 대답 역시 한결같았다.

프랭크 리가 말했다.

“희망의 소리가 설립된 지 이미 22년이 지났지만 우리는 한번도 사부님께 재정 상황을 보고드린 적이 없고, 사부님께서도 확인하거나 물어보신 적이 없습니다. 사부님께서는 오직 우리가 수련 중에 부딪히는 곤혹에 대해서만 지도하시는데 그마저도 많이 질문하길 원치 않으십니다. 사부님께서는 수련인으로서 많은 일을 스스로 깨닫고 스스로 파악해야만 단련하고 성숙해질 수 있다고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직접 매체를 운영합니다.”

그렇다면 리훙쯔 선생 본인은 돈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션윈이 돈을 번 것과 리 선생은 무슨 관계가 있는가?

리 선생이 말했다.

“나는 사람들의 수련을 이끌고 스스로 모범이 되고자 합니다. 역사상 돈을 움직여 얻은 교훈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나는 그 어떤 돈도 만지지 않습니다.”

리 선생은 션윈 예술감독으로 공연에 필요한 의상 디자인 등 업무량과 아이디어가 아주 많았지만 돈은 한푼도 받지 않았고 완전히 무보수로 봉사한다고 말했다. 그 외 명혜망, 에포크타임스, NTD, 희망의 소리 등을 포함한 모든 “파룬궁 항목”도 단 한푼도 돈을 주지 않는다고 했다. 심지어 자신의 이름으로 등록한 ‘션윈쭤핀’ 플랫폼을 포함해 급여는 한 푼도 받지 않고 배당금도 받지 않으며, 모든 수입은 다 플랫폼 개발과 운영에 재투자한다고 했다.

“션윈을 이용해 부를 축적했다”는 어느 서방 매체의 혐의에 대해 리 선생은 이렇게 반문했다. “그들은 내가 션윈에서 벌어들인 돈을 가족에게 나눠줬다고 하는데, 이는 완전히 거짓말입니다. 만약 내가 정말 돈이 필요하다면 제자들이 1달러씩만 주어도 몇천만 명의 제자라 단번에 몇천 만 불 부자가 될 것이고, 제자 한 명당 10달러씩 달라고 하며 내 생각에 그들은 기꺼이 줄 겁니다. 그럼 나는 몇 억불 부자가 되지 않겠습니까? 굳이 이렇게 힘들게 예술단을 꾸려 전 세계를 순회하면서 힘들게 돈을 벌 필요가 있겠어요?”

리훙쯔 선생은 자신은 생활이 아주 소박해서 돈이 필요하지 않다고 했다. 매일 아침은 먹지 않고, 점심은 용천사 식당에서 먹으며, 저녁은 ‘꺼다탕’(疙瘩湯 중국 북방 요리로 야채, 계란 등으로 만든 수제비 비슷한 요리) 한 그릇이나 물에 만 밥 한 그릇에 약간의 절인 야채만 먹는다고 했다.

“내가 돈을 어디에 쓰겠습니까? 나는 한평생 어디를 가든 늘 한 끼를 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리 선생이 웃으며 말했다.

리 선생은 또 기자에게 말했다.

“나는 돈도 없고, 집도 없고, 차도 없습니다. 운전하는 차는 회사 소유이고 기름값은 모두 내가 냅니다. 내 수입은 책을 판매해서 나오는 원고료료 1년에 몇 만 달러가 전부입니다. 이것은 모두 세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숙소는 사찰 지역(용천사)에 있는 기숙사로 내 방에는 침대와 책장만 있을 뿐 비싼 가구조차 없습니다.”

리 선생은 잠시 멈추고 나서 다시 말했다.

“나는 이곳에 아이들(션윈 젊은 예술가들 및 페이톈 학생들을 말함)에게 세계에서 가장 좋은 학교와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학부모들에게 말했어요. ‘나는 당신들에게 가장 좋은 자녀를 돌려주겠다!’ 이것이 내가 하려고 하는 일입니다.”

기자가 물었다.

“그 매체에선 당신이 제자들의 돈으로 명품을 샀다고 하는데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리 선생이 말했다.

“그런 일은 전혀 없습니다. 나는 명품을 아예 쓰지 않고, 내가 입는 이 셔츠와 바지는 직접 디자인한 것입니다. 예전에는 그들(제자들)이 대만에서 옷을 주문했는데 소매가 좀 짧아서 아시아 사람들의 몸에는 적합하지만 미국에서는 맞지 않아 내가 따로 한 벌 디자인했습니다. 나는 옷을 디자인할 줄 아는데 지금 입고 있는 이 옷이 새옷입니다. 나중에 ‘션윈댄서’에서 그것을 가져다 ‘파룬따파’ 유니폼을 만들어 판매했습니다.”

그렇다면 그 서방 언론이 주장한 ‘2억 6,600만 달러’는 대체 어디서 나왔을까? 기자가 저우위 션윈예술단 총재에게 상세히 물어보자, 그가 대답했다.

“션윈은 매년 대규모 공연 프로그램을 만들고, 세계 각지의 주최사가 션윈을 초청해 현지에서 공연하고 션윈과 계약을 체결하며 우리는 공연료를 받습니다. 세계 각지의 회사가 주최사가 되어 공연장, 홍보, 티켓 판매, 접대 등을 책임집니다.

션윈이 받는 공연료는 극장이나 국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회 공연당 3만~8만 불, 평균 5만 불(역주: 한화 약 7천만 원) 정도입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무용극, 라이브 오케스트라, 역동적인 스크린, 매년 완전히 새로운 창작과 완전히 새로운 의상 등이 포함됩니다. 다른 공연과 비교하면 저렴한 편입니다. 이 정도 규모의 서양 공연이라면 회당 8만 달러에서 16만 달러를 받습니다.

션윈은 지난 18년 동안 총 1만 회 이상의 공연을 해왔으며, 여기에 5만 불을 곱하면 약 5억 불에 달합니다.”

저우위는 이 5억 달러가 많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모두 1만 회 공연을 통해 번 것이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서양 공연의 두 배에 달하는 숫자라고 했다. 이 수입은 전적으로 션윈 예술단과 주최 측의 노력으로 벌어들인 것이다. 또 예술단을 훈련하고 유지하는 데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결국 2억 6천6백만 달러가 남았다.

“이곳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

저우위가 말했다.

“아주 높습니다. 수많은 션윈 인재 양성, 단원들의 급여, 고가의 장비와 의상, 재료 구입,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에 대한 재정 지원, 이 모든 것이 큰 부담인데 모두 돈이 필요합니다.”

“사실 이 금액은 션윈이 약 20년 가까이 경영하며 절약한 끝에 겨우 모은 것으로, 이 정도 규모의 회사에서 20년 만에 이 정도 금액을 저축한 것은 그리 많지도 그리 적지도 않습니다.”

저우위는 또 말했다.

“우리 파룬궁 수련생들은 사실 미국에 뿌리가 없는 난민입니다. 다른 예술단들은 기업과 정부 후원에 의지하지만, 미국 정부는 우리에게 한 푼도 주지 않았고 미국 대기업들 역시 중공이 두려워 감히 우리를 후원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힘에 의지해 생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에게 어느 정도 경제적 기반이 없다면 팬데믹과 같은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그 많은 인재를 유지하고 수많은 사람들의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겠습니까? 션윈이 어떻게 어려움을 극복할지, 이 모든 것은 우리가 해결할 문제입니다. 아울러 우리는 미국 정부에 번거로운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면서 최대한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만의 운영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우가 말했다.

기자는 그 매체에서 일반적인 비영리 단체는 돈이 있으면 투자하고, 현금은 많이 보유하지 않고 현금은 보통 단기적인 용도로만 사용하는데 션윈은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것 같다고 의문을 표시했다고 질문했다.

저우위는 “주식 시장에 돈을 넣어 수입을 올리는 것”에 대해 “첫째, 우리는 보수적인 재테크 철학이 있고 둘째, 우리는 수련하는 사람이라 주식으로 돈을 벌지 않는다는 원칙이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우리가 저축한 자금에는 또 다른 중요한 용도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션윈이 중국에서 변화가 발생해 우리가 중국으로 돌아갈 때를 대비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중국 공연을 준비하고 있으며 인재를 양성하고 자금을 비축하고 있습니다.”

션윈의 재정 상황에 대해 알게 된 후, 우리에겐 또 다른 궁금증이 생겼다. 바로 파룬궁 창시인인 리훙쯔 선생이 1992년 중국 창춘을 떠난 후부터 지금까지, 어떻게 개인 생활을 꾸려왔을까?

이 부분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후속 기사 《파룬궁 창시인이 공(功)을 전하고 살아온 이야기》 편을 읽어 보기 바란다.

(에포크타임스)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294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