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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과 문화 (1): 전통교육

오간(吳侃)

【정견망】

전에 나는 줄곧 중국은 문화가 박대정심(博大精深)하고 중국 고인(古人)들은 아주 지혜롭다고 여겨왔다. 하지만 줄곧 중국 전통교육은 너무 낙후되어 만청(滿淸 만주족의 청나라)이전까지 줄곧 사숙(私塾 개인이 운영하는 서당)의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해 왔다고 들었다.

어릴 때는 《삼자경(三字經)》이나 《유학경림(幼學瓊林)》 등을 배우고 커서는 사서나 오경을 배운다. 물론 《구장산술(九章算術)》이란 산수를 배우기도 했지만 이 책은 그다지 널리 보급되지 못했다. 배우기를 원하는 일부 사람에 한해 배웠는데 당시에 아라비아 숫자나 자모가 없어서 연산과 공식이 아주 복잡했다. 또 문자학에 있어서도 ‘지호자야(之乎者也)’와 같은 종류의 문어체 문장은 발음이 까다로워서 읽거나 사용하기에 불편하다고 한다.

반면 서양 교육은 아주 발달했고 다채롭다. 초등학교 때부터 어문, 수학, 음악, 미술, 자연, 체육 등을 배우고 고학년으로 가면 또 물리, 화학, 생물, 지리, 역사, 경제, 경영, 심지어 심리학 등도 배우고 또 정치도 있는데 무엇이든 하나의 과목이 된다. 아울러 끊임없이 세분되며 아주 발달했다. 오직 어떤 학과만 있으면 과정을 개설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실제로 중국 전통교육을 접촉해보면 비로소 발견하게 되는데 중국 전통교육은 대단히 발달했고 또 아주 의미가 있다. 가령 《삼자경》을 읽으면 단순히 언어를 배우는게 아니라 동시에 또 사람이 되는 도리를 배울 수 있다. 다시 말해 도덕 내함(內涵)이 포함되어 있으니 그야말로 “문장으로 성현의 도를 밝힌다(文以載道)”고 할 수 있다.

반면 서양의 수학, 물리, 화학, 음악, 미술, 체육 등은 어문을 포함해서 비록 다채롭긴 하지만 모두 기교에 불과할 뿐 도덕 내함이 없고 지식만을 전파한다. 하지만 중국 전통교육은 그 자체가 문화이다. 문화에는 도덕 내함이 있지만 지식에는 없다.

때문에 예전에는 독서인(讀書人)을 줄곧 문인(文人)이라 불렀지만 지금은 독서인을 지식분자(知識分子)라 부른다. 오늘날 당신이 대학에 가고 대학원에 들어가 석사나 박사, 박사후 과정에 들어가고 심지어 전문가나 교수가 될지라도 이 자체가 당신의 도덕이 고상함을 드러내진 못한다. 심지어 당신은 범법자가 될 수도 있다.

온라인에 “낮에는 교수 밤에는 금수(禽獸)”라는 말이 이것을 설명한다. 어찌 밤에만 금수가 되겠는가, 사실 어떤 이는 낮에도 금수와 같은 짓을 하는데 시시각각 금수가 아닌 적이 없다. 왜냐하면 그것에게 도덕이 없고 도덕의 단속이 없기 때문이다. 사람이 되려면 도덕표준이 있어야 한다.

주: 여기서 말하는 중국 전통교육은 역사적으로 전통적인 중국교육을 가리키며 오늘날 중국대륙의 입시 위주 교육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혼돈을 피하기 위해 오늘날 중국대륙의 교육 즉 입시교육은 ‘대륙교육’이라고 하자.

 

원문위치: https://www.zhengjian.org/node/156350